건축인테리어학부

경남도립거창대학 건축인테리어학부에서 Architecture! 그 시작과 완성! 열정과 도전! 그리고 환희!

> 교육과정 >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설계제도(Design and Drawing)

건축물을 설계하려면 설계자의 아이디어를 도면으로 구체화 시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도면들은 모든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어야함으로 건축제도 총칙에 의거한 표현 방법을 익히도록 하여 기본적인 설계도면인 배치도, 평면도, 일면도, 단면도 및 기타 상세도 등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간단한 소 주택을 대상으로 하여 실제 계획을 하고 이를 도면화 시켜 아이디어 정리를 유도한다.

건축 계획(Architectural Planning)

건축 공간과 생활상의 요구와의 대응이라는 관점에서 출발하여 각종 건축물(주택, 아파트, 사무소, 은행, 호텔, 학교, 교회, 도서관, 관공서, 병원, 기타 상업성 건물 등)에 대한 기능을 파악하고 규모를 산정하여 설계를 할 수 있는 계획 지침을 마련한다. 건축 설계를 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기본 과목이며, 합리적인 건축물을 설계할 수 있는 계획 원리라 할 수 있다.

일반구조(Architectural Structure)

건축 구조물은 무엇보다 자연조건과 각종 재해에 안정성이 있어야 하고, 사용할 때에 쾌적성이 유지되어야 한다. 각 구조법을 이해하고, 조합하는 능력을 기르며 이에 따른 부대 구조 (창호, 미장, 도장, 지붕, 방수 등)와의 전체적인 구성법을 익혀 구조물이 지상에 건축 되었을 때, 조화되고 안정성 있는 형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기술을 배운다.

시공학(Building Construction)

건축시공이란 각종 건축 재료를 적절히 사용하여 설계 도면에 따라 실제로 구조물을 건립 (생산)하는 것으로 최저 공사비로 최단기에 완료시킴이 중요하다. 투철한 경제성에 입각하여 나날이 발전하는 시공 기술을 익히고, 현장을 합리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지도력 배양도아울러 필요하다. 다양화 되어가는 각종 건축 재료의 명확한 인식이 선행되어야 하겠고, 조직적인 공정 관리도 빠뜨릴 수 없다.

건축 설비(Building Equipment)

건축설비란 건축물에 설치되는 쾌적한 생활 환경을 조성하는 각종 기계기구를 말하며 이는 건축물의 기능 향상과 위생적이고 쾌적한 생활 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이 크므로 대규모화 되어가는 현대 건축에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관련 과목으로 기계, 전기 공학등이 있고 선행 과목으로는 건축환경이 있다. 주요 내용은 난방, 환기, 공기 조화, 급배수, 위생, 소화, 전기 조명, 통신 설비 등으로 구성된다.

건축 법규(Building Code)

각종 건축물이 일정한 규제 없이 도시 공간에 구축될 때 필연적으로 무질서를 가져오고 결국에는 인간을 위한 건축물이 될 수 없다. 이에 따라 일정한 규제의 성격을 띤 제도 적인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건축법이다.

구조 역학(Structural Mechanics)

건축구조물이 자체 하중과 외력에 대하여 내부에 어떠한 힘이 발생하고, 또한 어떠한 변형이 생기는 가를 이해하고, 나아가 어떻게 이에 대응해서 구조물을 설계할 것인가에 대한 수치 해석을 하게 된다. 이를 위해서는 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계속해서 배우게 될 철근 콘크리트, 철골 구조, 구제계산등 구조과목 전반에 대한 가장 기초가 되는 과목이라 할 수 있다. 건축법에 관련된 법규로는 건축사법, 도시계획 법, 도시재개발법, 건설업법, 주택건설촉진법, 주차장법 등이 있고, 그의 각 건축물별로 해당하는 법규가 있어 서례시 참조해야 한다.

인테리어 적산(Building Estimate)

적산이란 설계도면과 시방서에 의거하여 재료비 및 인건비를 산출하는 작업을 말한다. 공사 집행을 위해서는 건축주나 시공자간에 원만한 공사금액이 책정되어 그에 따른 계 약을 하게 된다. 실제 설계 도면과 시방서를 사용하여 각 공사별로 각종 재료의 수량 산출과 그에 소요되는 인건비를 계산하여 공사비의 규모를 책정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설계 도면과 시방서의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건축설계(Interior Design)

건축설계 프로젝트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관련 활동들에 대한 이해, 협의, 건축주와의 관계, 시공도서, 계약, 설계, 프로젝트 등 건축의 계획관리. 프로그래밍. 대지분석 시방서 및 발주. 설계와 시공의 체계와 실무에 관한 종합적 이해가 이루어지도록 하여 , 취업 후 직면할 각종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대처 능력을 갖추게 한다. 또한 건축인으로서 사회에서 지켜야 할 직업관과 윤리를 함께 배양한다.

건축사 및 실습(Registered architect and Practice)

서양건축은 회화, 음악, 영화 그리고 과학의 진보에 따라서 다원화되고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왔따. 또한 한국에는 이러한 서양 건축의 개념이 짧은 시간 만에 유입되었기 때문에 성숙되기 이전에 소멸되는 과정을 반복하고 있는 현실이다. 그러므로 본 교과목의 목적은 다른 장르의 예술과 과학 그리고 건축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한국 건축의 현재성을 파악함으로서 미래의 예측을 가늠하는 것으로 한다.

측량 및 GIS(Surveying & GIS)

측량 및 GIS는 지구 표면상의 여러점의 관계, 위치를 측정하여 도시하는 기술이다. 건축 공사 시공의 기준을 정하기 위하여 오차 정도 및 면적, 체적 계산 등 이론을 습득하고 실제로 측량실습을 행한다. 다루는 측량 종류는 level 측량, transit측량 등이며, 이론 실습 비용은 1:3정도로 하여 실제 측량 기기를 능숙히 다루도록 하는 실습 위주의 과목이다.

건축적산(Building Estimate)

건축적산은 건물을 실질적으로 건축하기 위하여 필요한 여러 가지 재료 및 품을 계산하여 수량을 산출하여 결과적으로 필요한 정확한 공사비를 산출하는데 목적이있다 하겠다.

인테리어디자인(Interior design)

인테리어 디자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실내 환경의 구성요소와 원리를 고찰하여 실내 공간 계획의 방법론(이론)적 내용을 학습하고자 한다.

인테리어 재료학(Interior Materials)

본 과목은 실내건축의 공정에 사용되는 필수적인 재료들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고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요소들을 정리 합니다. 본 과목을 통해 인테리어 재료에 대한 핵심적인 소재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실내건축의 프로세스를 응용할 수 있는 재료 정보를 얻을수 있음.

CAD 기초(Computer Aided Design basics)

캐드 기초 과목은 캐드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인테리어 도면과 건축도면의 작도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그리고 기본적인 캐드 명령어를 익히고, 도면을 이해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인테리어, 건축 제도에 대한 학습에 도움이 되고자 하며, 긍극적으로 자신의 건축적 표현 능력을 학습하고자 한다.

CAD(Computer Aided Design)

건축 설계에서 CAD의 이용은 2차원 및 3차원 건축 설계 도면을 Computer의 도움으로 작성하는 것이다. 본 과목을 통하여 CAD 실무에 적용될 수 있도록 S/W 이용법의 습득 및 숙달토록 하고 있다.

3DS 모델링

기본적인 캐드 명령어의 이해를 바탕으로 건축설계실무에서 사용되는 도면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작성하는 기법을 익히며, 2차원 도면을 이용한 3차원 형태화를 통해 설계과정에 컴퓨터를 활용하는 기법을 익힌다.

현장 실습(Practice of Building Site & Drafting)

본 과목은 학습의 내용을 실무 현장에서 확인하고, 적응하기 위해 건축 현장이나 설계 업무에 직접 접하여 4주간의 실습으로 건축 실무를 익히도록 하고 있다.